본문 바로가기

관리

위임장 쓰는법 안내, 서식 다운 방법

어떤 공적 문서를 작성할 때에는 어느 정도 규정된 틀 안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위임장 쓰는법은 일정 기준에 맞춰 손쉽게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양식이나 서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빈 칸을 채워 넣기만 하면 되죠. 참고로 위임장은 용도나 제출하는 기관에 따라 담고 있는 내용에 있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용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위임장 양식을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법률 행위와 기간, 목적, 위임인과 대리인에 대한 정보입니다. 은행용으로 사용할 위임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은행 사이트에서 전용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대한법률구조공단 사이트를 통해 여러 가지 종류의 위임장 양식을 다운 받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쓰는법을 익히기에 앞서 전용 양식을 다운 받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여러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위임장 양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법률 서식을 다운 받아보겠습니다. 메뉴에서 법률정보를 클릭한 후 첫 번째에 위치한 법률서식을 클릭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법률서식은 모두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서식은 노동, 채권, 계약, 헌법, 행정, 형법, 상속 등 여러 카테고리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너무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검색은 필수입니다. 서식 제목에 위임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위임장 양식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총 10개의 양식을 나타났습니다. 법률구조 신청용, 손해배상 청구용, 소액사건 소송용, 매도 및 매수 위임장, 건물 매도 및 일반 위임 계약서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위임장 양식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임장 쓰는법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제출처에서 제공하는 전용 양식을 구한다.
2. 위임장의 용도나 목적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3. 위임하는 자의 권한 범위를 명확히 한다.
4. 은행거래를 위한 것이라면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사용인감을 준비한다.
5. 첨부되는 서류나 증명서의 경우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것을 사용한다.
6. 법인을 대표하는 경우 법인도장을 준비한다.